2024. 11. 29. 19:19ㆍ[2015년개정]교과서/중3_동아 윤정미
안녕하세요!
Alone English 중학교 3학년 동아 윤정미 8과 본문 Munjado, a Window into the Joseon Dynasty의 직독입니다.
1. Look at the painting on the right.
● 그 그림을 봐라/ 오른쪽에
● 오른쪽에 있는 그림을 보라.
2. Do you see the Chinese character, hyo (孝)?
● 너는 그 한자, 효를 보는가?
● 한자 효(孝)가 보이는가?
* character : 성격, 인성, 등장인물, 한자
3. Do you also see a carp, a geomungo, and a fan?
● 너는 또한 어떤 잉어, 어떤 거문고, 그리고 어떤 부채를 보는가?
● 잉어, 거문고, 그리고 부채도 보이는가?
4. This kind of painting is called Munjado, and it is a type of folk painting that was popular in the late Joseon dynasty.
● 이러한 종류의 그림은 문자도라고 불린다,/ 그리고 그것은 어떤 형태의 민화이다/ 인기있었던/ 그 조선왕조 후기에
● 이런 종류의 그림을 문자도라고 하며, 그것은 조선 시대 후기에 인기 있었던 민화의 한 종류이다.
* that was 생략 가능 (주격 관계대명사와 be동사는 함께 생략가능)
5. In Munjado, there is usually a Chinese character with some animals or objects.
● 문자도에서, 보통 어떤 한자가 있다/ 몇몇 동물들 또는 사물들과 함께
● 문자도에는 보통 한자 하나가 동물이나 사물들과 함께 나온다.
6. One of eight Chinese characters appears in Munjado.
● 하나는/ 8개의 한자들 중의/ 나타난다/ 문자도에서
● 문자도에는 여덟 개의 한자 중 하나가 나온다.
*one of (최상급) 복수명사 : (최상급한) 복수명사들 중의 하나
7. They are hyo (孝), je (悌), chung (忠), sin (信), ye (禮), ui (義), yeom (廉), and chi (恥), and they represent the values that were important to people of the Joseon dynasty.
● 그것들은 효, 제, 충, 신, 예, 의, 염, 그리고 치이다,/ 그리고 그것들은 그 가치를 나타낸다/ 중요했던/ 사람들에게/ 그 조선 왕조의
● 그것들은 효(孝), 제(悌), 충(忠), 신(信), 예(禮), 의(義), 염(廉), 치(恥)이고, 조선 시대 사람들에게 중요했던 가치들을 나타낸다.
* 효도할 효孝, 공손할 제悌, 충성 충忠, 믿을 신信, 예절 예禮, 옳을 의義, 청렴할 염廉, 부끄러워할 치恥
8. The animals or objects in Munjado are not just decorations.
● 그 동물들이나 사물들은/ 문자도에서/ 단지 장식들만은 아니다.
● 문자도에 있는 동물이나 사물은 단순히 장식이 아니다.
9. They often are symbolic.
● 그것들은 종종 상징적이다.
● 그것들은 종종 상징적이다.
10. For example, carp in the paintings of hyo symbolize respect for parents because of an old story.
● 예를 들어서,/ 잉어들은/ 그 그림들 속에/ 효의/ 존중을 상징화한다/ 부모님들을 위한/ 어떤 오랜 이야기 때문에
● 예를 들어, '효' 그림에 있는 잉어는 한 옛이야기로 인해 부모님에 대한 공경을 상징한다.
*carp는 단수 복수가 모두 가능, 문맥상 복수임을 알 수 있음
*because of 명사 : 명사 때문에
= on account of = on the ground of = on the score of = owing to 명사 = due to 명사 = thanks to 명사
11. The story goes as follows.
● 그 이야기는 다음과 같다.
12. Once upon a time, a man lived with his old mother.
● 옛날 옛적에,/ 어떤 남자가 살았다/ 그의 늙은 어머니와 함께
● 옛날 옛적에 한 남자가 나이 든 어머니와 살고 있었다.
13. One winter, the man’s mother became ill and couldn’t eat anything.
● 어느 겨울에,/ 그 남자의 어머니는 아프게되었다/ 그리고 어떤것도 먹을수 없었다.
● 어느 겨울, 남자의 어머니는 병이 들어서 아무 것도 먹을 수 없었다.
* couldn't eat anything = could eat nothing
(not ~ any = no : 어떤 ~라도 아니다)
14. On one very cold day, the mother said to the man, “It would be wonderful if I could eat fresh fish.”
● 한 매우 추운 날에,/ 그 어머니는 그 남자에게 말했다,/ “상황은 멋질텐데/ 내가 신선한 물고기를 먹을 수 있다면.”
● 무척 추운 어느 날, 어머니는 남자에게 말했다. “신선한 물고기를 먹을 수 있다면 정말 좋겠구나.”
* If S p(과거시제동사)/were 한다면, S would R 할텐데 - 가정법 과거
직설법 변환 > "It isn't wonderful because I can't eat fresh fish."
15. The man went out to the river, but it was completely frozen.
● 그 남자는 나갔다/ 그 강으로,/ 하지만 그것은 완전히 얼어있었다.
● 남자는 강으로 나갔지만, 강은 완전히 얼어붙어 있었다.
16. It was impossible for him to catch any fish.
● 불가능했다/ 그가 어떤 물고기라도 잡는 것은
● 그가 어떤 물고기라도 잡는 것은 불가능했다.
* 가주어 it
진주어 to 부정사
to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 for O
- it be 형 for O to R (O가 to R하는 것은 형용사하다)
17. The man was so disappointed that he cried out to the sky, “What should I do? Please help me.”
● 그남자는 너무 실망해서/ 그는 크게 울부짓었다/ 그 하늘에,/ “내가 무엇을 해야만합니다? 제발 저를 도와주세요.”
● 남자는 몹시 낙담해서 하늘에 대고 외쳤다. “제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제발 저를 도와주세요.”
* so 형부 that S V : 너무 형부해서 S V하다
disappoint : 을 실망시키다
감정동사의 분사의 해석 규칙은
ing(능동분사, 현재분사) : 하는, 하는중인, 할 예정인
p.p.(수동분사, 과거분사) : 느낀
disappoint : 실망시키다 > disappointing 실망시키는
disappoint : 실망시키다 > disappointed 실망을 느낀
18. Then the ice melted, and three carp suddenly came out of the water.
● 그때에 그 얼음이 녹았다,/ 그리고 3마리의 잉어가 갑자기 밖으로 나왔다/ 그 물의
● 그러자 얼음이 녹았고, 잉어 세 마리가 갑자기 물 밖으로 나왔다.
* then : 그때에, 그러면, 그러고 나서
suddenly : 갑자기
= all of a sudden = abruptly = unexpectedly = out of the blue = out of nowhere = without any warning
19. The man went back home and cooked the fish for his mother.
● 그 남자는 집으로 돌아갔다/ 그리고 그 물고기를 요리했다/ 그의 어머니를 위해서
● 남자는 집으로 돌아가서 어머니에게 그 물고기들을 요리해 드렸다.
20. Then his mother got well.
● 그리고나서 그의 어머니는 회복했다.
● 그러자 그의 어머니는 병이 나았다.
* well : 건강한
get well : 건강해지다, 회복하다
21. There are other examples of symbolic objects in Munjado.
● 다른 예시들이 있다/ 상징적 사물들의/ 문자도에
● 문자도에 있는 상징적인 사물의 또 다른 예가 있다.
22. They are bamboo in the paintings of the character chung (忠) and lotus flowers in the paintings of ui (義).
● 그것들은 대나무이다/ 그 그림들 속에/ 그 글자 충의/ 그리고 연꽃들은/ 그 그림들속에/ 의의
● 글자 '충(忠)' 그림에 있는 대나무와 '의(義)' 그림에 있는 연꽃이다.
23. Bamboo does not bend.
● 대나무는 구부러지지 않는다.
● 대나무는 구부러지지 않는다.
24. It stays green in all kinds of weather.
● 그것은 녹색인채로 있다/ 모든 종류들의 날씨들에
● 그것은 어떤 날씨에서도 푸르름을 유지한다.
* stay 형용사 : 한채로 있다 (2형식 동사)
= keep 형용사 = remain 형용사
25. For these reasons, bamboo came to symbolize loyalty to the king.
● 이 이유들 때문에,/ 대나무는 충성심을 상징화하게되었다/ 그 왕에게
● 이런 이유로, 대나무는 왕에 대한 충성심을 상징하게 되었다.
26. In the case of lotus flowers, they grow in muddy ponds but still bloom beautifully.
● 그 경우에서/ 연꽃들의,/ 그것들은 자란다/ 진흙 연못들속에서/ 하지만 여전히 아름답게 꽃핀다.
● 연꽃의 경우, 그것들은 진흙투성이의 연못에서 자라지만 그럼에도 아름답게 꽃을 피운다.
27. They thus became a symbol of a person’s will to fight for justice despite difficulties.
● 그것들은 그러므로 어떤 상징이 되었다/ 어떤 사람의 의지의/ 싸우려는/ 정의를 위해서/ 어려움들에도 불구하고
● 그래서 그 꽃들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정의를 위해 싸우는 한 사람의 의지를 상징하게 되었다.
* despite 명사 : 에도 불구하고(전치사)
= in spite of = regardless of = irrespective of = in the face of
28. Munjado was much more than a painting to people of the Joseon dynasty.
● 문자도는 어떤 그림보다 훨씬 더많은 것이었다/ 사람들에게/ 그 조선 왕조의
● 문자도는 조선 시대 사람들에게 그림 그 훨씬 이상의 것이었다.
29. It reminded them of important values that greatly influenced their behaviors and attitudes.
● 그것은 그들에게 중요한 가치들을 상기시켜주었다/ 그들의 행동들과 태도들에 매우 영향을 미쳤던
● 그것은 그들에게 자신들의 행동과 태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가치를 상기시켰다.
* remind A에게 of B를 상기시키다
30. In particular, for children, Munjado was a study tool.
● 특히나,/ 아이들에게,/ 문자도는 어떤 학습 도구였다.
● 특히 아이들에게 문자도는 학습 도구였다.
31. Through it, children in the Joseon dynasty could learn the importance of harmony in family and society.
● 그것을 통하여,/ 아이들은/ 그 조선 왕조에/ 그 중요성을 배울 수 있었다/ 조화의/ 가족과 사회 안에서
● 그것을 통해 조선 시대의 아이들은 가족과 사회에서 조화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었다.
'[2015년개정]교과서 > 중3_동아 윤정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3 동아윤정미 1과 본문 어법연습 (0) | 2025.03.18 |
---|---|
중3_동아 윤정미 7과 본문 직독 (Living with Big Data) (2) | 2024.12.03 |
중3_동아 윤정미 3과 본문 직독 (English Words of Foreign Origin) (0) | 2024.11.28 |
중3_동아 윤정미 2과 본문 직독 (Letters from Our Readers: My Comfort Food) (1) | 2024.11.27 |
중3_동아 윤정미 1과 본문 직독 (Find a Dream and Live It!) (0) | 2024.1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