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8. 24. 14:10ㆍ[2015년개정]교과서/중2_동아 윤정미
안녕하세요!
Alone English 중2 동아윤 5과 문법은
1) 관계대명사 목적격(이라고 쓰고 관계대명사 전체)
2) call A를 B라고 부르다(라고 쓰고 5형식)
입니다~
관계대명사는 접속사라는 사실을 끊임없이 강조해야하는 파트입니다!
call은 관계대명사절에 써서 완전한 문장인 것처럼 만들 때 잘 사용되지요!
고등학교 어법 문제로 사랑받는 문제이기도 하고요~
He visited New York City [which/where] people calls the Big Apple.
(calls 뒤에 the Big Apple이 '라고'로 해석되고 '를'이 없으니 불완전 문장이므로 which)
아무튼 5형식을 다 같이 배우는 기회로 이용해보아요~
1) 관계대명사 (불완전 문장의 정의 - 주어 또는 목적어 또는 보어가 없는 문장)
- 사람 who 불완전 문장 : ㄹ/ㄴ 사람
- 사물 which 불완전 문장 : ㄹ/ㄴ 사물
- 사람 사물 that 불완전 문장 : ㄹ/ㄴ 사람 사물
A. 해석 기준으로 기본 개념 확인
1) who, which, that이 있는 문장은 위의 공식이 맞는지 확인하고, 공식에 맞지 않으면 관계대명사 아님
2) ‘누구’로 해석하는 who, ‘어느, 어느것’으로 해석하는 which는 의문사
Who ~? / Which ~?
ask, know, wonder, tell 뒤의 who/which도 의문사
(be not sure, have no idea)
3) 선행사가 the only, the very, the same, the best(최상급 대표), the first(서수 대표), some, any, no, every, all, thing이면 that만 쓰기 (고등부로 가면 대체로 앞의 5개만 원칙적으로 지켜짐)
4) who, which, that 뒤에 불완전 문장에 주어가 없으면 주격, 목적어가 없으면 목적격 – 용법 구분 문제
5) 목적격은 생략 가능, 주격은 be동사와 함께 생략 가능
ex.1) I know the girl (who/whom/that) he loved. 생략 O
ex.2) I know the girl (who is/that is) holding a flower. 생략 O
ex.3) I know the girl (who/ that) is holding a flower. 생략 X
B. 서술어 수일치 조심하기
– 끊어 해석하고 관계대명사 문장 ( )하기
ex.1) I know the girl who swim(O/X) in the pool.
ex.2) The teacher who is(O/X) teaching the people have(O/X) great ideas.
답 : X / O / X
C. 문장 2개를 관계대명사로 연결하기
– 공통 단어 밑줄
– 두 번째 단어를 버리고 첫 번째 단어 뒤에
관계대명사 문장으로 붙이기
– 정답 끊어 해석하며 확인하기
ex.1) I have the book. It is about Korean history.
→ I have the book which is about Korean history.
ex.2) The cup is made by Korea. It has a good design.
→ The cup which has a good design is made by Korea.
ex.3) I have the book. He wrote it.
→ I have the book which he wrote.
ex.4) The cup is made by Korea. He wants to buy it.
→ The cup which he wants to buy is made by Korea.
D. 영작하기 요령
① S와 P 밑줄 긋고 먼저 쓰기, ‘을’ 밑줄 긋고 O쓰기
② ㄴ/ㄹ로 끝나고 명사를 수식하는 덩어리를 ( )하기
③ 명사 뒤에 관계대명사를 쓰고 ( )의 내용을 명사 뒤에 붙이기
④ ( )의 내용에서 다시 S P를 찾아 쓰기
ex.1) 너는 그 식탁 위에 있는 음식을 먹어도 된다.
① ② 너는 (그 식탁 위에 있는) 음식을 먹어도 된다.
S O(명사) P
→ You can eat the food
③ ④ 너는 (그 식탁 위에 있는) 음식을 먹어도 된다.
S 그 식탁 위에 있다 O(명사) P
→ You can eat the food which is on the table.
ex.2) 너는 엄마가 요리한 음식을 먹어도 된다.
① ② 너는 (엄마가 요리한) 음식을 먹어도 된다.
S O(명사) P
→ You can eat the food
③ ④ 너는 (엄마가 요리한) 음식을 먹어도 된다.
S 엄마가 요리한다 O(명사) P
→ You can eat the food which mom cooks.
---------------------------------------------------------------------
ex.3) 엄마가 요리한 음식은 맛있다.
① ② (엄마가 요리한) 음식은 맛있다.
S(명사) P
→ Food is delicious
③ ④ (엄마가 요리한) 음식은 맛있다.
엄마가 요리한다 S(명사) P
→ Food which mom cooks is delicious.
2) call A를 B라고 부르다
A. 5형식 : S P O(목적어) O.C(목적보어)
B. O.C 자리에 올 수 있는 단어의 품사
- 명사
- 형용사, ing, p.p, to R
- 동사원형
* O.C 자리에 올 수 있는 단어의 품사를 결정하는 것은 P서술어!
* 5형식은 세트표현으로 단어처럼 공부합니다!!
1) S P O 명사
call A를 B라고 부르다
name A를 B라고 이름짓다
term A를 B라고 부르다
dub A를 B라고 부르다
elect A를 B로 선출하다
think of A를 B라고 생각하다
consider A를 B라고 여기다
regard A를 B라고 간주하다
look upon A를 B라고 생각하다
view A를 B라고 보다
see A를 B라고 보다
2) S P O R/형용사/ing/p.p
– 사역동사
make O가 R/형용사/p.p하도록, 하는것을
bid
have
let
help (*help만 O.C자리에 to R도 됨)
– 지각동사
hear O R/ing/형용사/p.p
see
smell
taste
feel
(+ listen to, watch, look at, notice)
keep O가 ing하는 것을 계속하다, 유지하다
find O가 ing하는 것을 발견하다, 알아내다
3) S P O to R/형용사/p.p
allow O가 to R하도록 허락하다
expect O가 to R하도록 기대하다
want O가 to R하도록 원하다
order O가 to R하도록 명령하다
get O가 to R하도록 시키다
command O가 to R하도록 명령하다
force O가 to R하도록 강압하다
cause O가 to R하도록 유발시키다
ask O가 to R하도록 요청하다
아래는 제가 내신 때 쓰는 어법 정리와 문제 세트입니다~
2학기도 화이팅입니다!!
'[2015년개정]교과서 > 중2_동아 윤정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2_동아윤정미_7과 문법정리와 문제 (2) | 2022.11.04 |
---|---|
중2_동아윤정미_6과 문법정리와 문제 (0) | 2022.08.24 |
중2_동아윤정미_4과 문법정리와 문제 (0) | 2022.05.23 |
중2_동아윤정미_3과 문법정리와 문제 (7) | 2022.05.23 |
중2_동아윤정미_2과 문법정리와 문제 (3) | 2022.02.28 |